전기차 어떤 걸 골라야 할까, 그야말로 전기차 전국시대

올해 하반기도 쏟아지는 전기차

금일은 그럼 전기차 얘기를 해볼까요. 안 그래도 요번 하반기에 전기차들이 대거 출시될 예정이거든요. 혹시 지금 우리나라 전기차 등록 자동차는 몇 대인지 아시나요?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현황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19만 대라고 해요. 이 중 요번 해에도 1월부터 8월까지 신규 등록한 전기차는 약 5만 대구요.


한 달 평균 7,000대 꼴로 늘어난 셈이니, 굉장히 빠른 증가 속도에요. 하이브리드 차나 수소차 같은 걸 포함한 친환경 차를 모두 집계한 숫자는 지난 7월 말 기준으로 100만 대가 넘는다고 해요.


요번 해에도 전기차 시장을 주도한 건 화물차와 승용차였다고 해요. 7월까지 신규 등록한 전기차를 모델별로 살펴보면 포터 2가 9,793대, 아이오닉 5가 8,628대, 테슬라 모델 3가 6,291대, 봉고 3가 6,047대였어요. 화물차 비중이 의외로 높죠. 중고차 시장에서도 승용차보다는 포터와 같은 화물차의 거래 물량이 상당하다고 하는데요. 전기차 쪽도 마찬가지인가 볼게요.

 

 

하반기 예정 출시 전기차

우선 국산 차부터 얘기해볼까요. 제네시스는 첫 전용 전기차 GV60, 한국 GM은 쉐보레 볼트 EUV를 공개했어요. 해외 업체 중에서는 메르세데스-benz(이하 benz)가 플래그십 전기차 EQS를, 비머가 iX·iX3로 시장을 공략할 예정에요. 이뿐만 아니라 포르셰도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로 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해요. 스웨덴 신생 전기차 제조사 폴스타도 한국 법인을 설립하고 새롭게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하네요. 지금 경기도 하남, 서울 이태원, 부산 등 매장 오픈을 준비하고 있답니다.

제네시스 GV60은 어떨까

제네시스 브랜드로는 첫 전기차가 나오는 거잖아요? GV60 디자인을 보면 포르쉐 느낌도 살짝 나고, 우주선 같은 느낌도 나고요. 꽤 괜찮은 디자인인 거 같아요. 최근 차인만큼 지문인증 등 생체 지식을 차과 연계해서 차 간 교감을 높였다고 하구. 페이스 커넥트라고 운전자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도 있을 수 있다!.


이런 생체 인식으로 차 문을 여닫거나 시동을 걸 수 있다는 겁니다. 이뿐만 아니라 차 내에 간편 결제나 발렛 모드 해제에도 개인 식별번호(PIN) 입력을 지문 인증으로 대체할 수 있다고 해요.

 

 

한국 GM에서 만든 쉐보레 볼트

기존 볼트EV의 페이스리프트와 함께 파생 모델 볼트 EUV를 공개한 모델이죠. EUV란 이름에서 연상할 수 있듯 SUV 버전이라고 고심하시면 될 거 같네요. 볼트 EV보다 전장, 전폭, 전고가 각각 165mm, 5mm, 20mm로 늘었어요. 휠베이스도 75mm 늘어나 실내 공간이 넓다는 나쁘지 않은 점이 있고요. 한 번 충전으로 갈 수 있는 거리는 403km라고 해요. 함께 공개된 볼트 EV 페이스리프트 버전은 기존 380km에서 약 8% 이상 증가한 414km에요. 

 

 

벤츠 전기차는 어떨까

benz의 플래그십 전기차 모델인 EQS 말해볼까요. 신형 아반떼랑 디자인이 비슷해 보이는 구석이 꽤 있죠. EQS는 공기역학을 걱정한 날렵한 생김새가 특징이네요. 어떻게 보면 물고기 같기도 하고. 바람 저항이 적어야 전력 소모가 덜할 테니, 아무래도 충전 거리가 상당하겠죠?


알아보니 benz가 자체 제작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한 번 충전으로 최대 780km를 갈 수 있다고 해요. 780km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충전 없이 한 번에 갈 수 있는 정도니깐 꽤 오래 가는 셈에요. AMG 모델도 있으니, 플래그십이라는 말이 잘 어울립니다. AMG는 간략히 말하자면 benz의 고성능 서브 브랜드로 이해하시면 될 거 같아요.

 

 

BMW의 전기차 모델

비머는 iX·iX3 등 전기차 2종을 출시한다고 해요. 기존보다 자율 주행 성능이 올라갔다고 해요. 사실 자율주행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개선이 가능해서 그다지 와닿는 나쁘지 않은 점이 아니라고 상념 하실 분도 계시겠네요. 그런데 비머 같은 경우 자율주행 관련 부품이 기존보다 많아졌다고 해요.


카메라 5개, 레이더 센서 5개, 초음파 센서 12개로 레벨 3에 버금가는 자율주행을 펼칠 수 있게 됐어요. 자율주행 레벨 3는 위급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필요한 수준의 자율주행을 말해요.

 

 

포르셰 전기차는 어떨까

포르셰의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도 참 탐나는 모델에요. 올해에 도는 2022년형 타이칸과 타이칸 크로스 투리스모가 출시될 예정에요. 90년대 감성으로 클래식 컬러인 루비 스타, 에시드 그린 두 가지를 특별 컬러로 선택 가능하다고 하네요. 역시 기술도 기술이지만, 포르셰는 감성 아닐까요?


그리해 지금까지는 스마트폰 연동 기능을 애플 카플레이만 지원했지만, 앞으로는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한다고 해요. 아무래도 안드로이드 이용자도 많으니까, 둘 다 지원해야만 하게 되는 건 당연한 거 아닌가 싶네요.


 

전기차 선봉 테슬라의 하반기 출시 계획?

테슬라 올해에도 신차 준비는 없는 것으로 보에요. 그런데 테슬라의 모델 3을 겨냥한 듯한 경쟁 차은 나옵니다. 한국 법인 설립까지 마친 스웨덴 신생 전기차 제조사인데요. 바로 아까 언급한 폴스타예요. 폴스타는 연말 브랜드 출범과 동시에 폴스타 2를 출시할 예정에요. 테슬라 모델 3의 강력한 경쟁자로 점쳐지는 모델에요.


테슬라는 온라인으로 판매를 했고 별도 매장이 없었지만 폴스타는 전국에 오프라인 전시 및 서비스 거점을 구축한다고 해요. 테슬라가 소비자로부터 불만을 샀던 온라인 중심 판매의 문제점을 보완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라는 거죠.


폴스타는 테슬라와 경쟁관계 구도를 만들면서도 테슬라와 차별점을 강조하긴 있긴 한데 결국 중대한 건 차 품질이겠죠. 테슬라는 단차를 비롯한 차 마감 문제가 수 없이 많은 걸로 유명한데, 폴스타는 과연 어떨지 궁금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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